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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노인의 우울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시간

구성

활동내용

5

Hello Song

Hello Song을 부르며 세션을 시작한다. 이는 음악치료가 시작되었음을 알리고, 대상자가 음악적 환경에 친숙해지도록 도우며, 치료사와 대상자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5

도입활동

음악을 감상하며 신체활동을 한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악기를 이용하여 서로의 동작을 모방하는 신체활동은 대상자들이 자연스럽게 긴장을 이완하도록 유도하고, 운동의 기회를 제공하며, 그룹 내 상호작용을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15

본 활동

노래 부르기 : 목소리를 이용하여 음색, 선율, 가사 등을 직접 표현하며 자기표현의 기회를 갖고, 즐거움 등의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며, 그룹원들과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한다.

노래 회상하기 : 노래를 이용한 과거 회상을 통해 내재된 갈등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며 문제의 보편화를 경험한다. 또한 그룹원간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노래 대화하기 : 노래와 관련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며 자기표현의 기회를 갖고, 능동적인 사고와 언어사용을 자극하여 사회 교류를 경험한다.

5

Good-bye Song

Good-bye Song을 부르며 세션을 마무리한다. 대상자들은 이 시간을 통해 활동에 대한 소감을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으며, 다음 세션을 기대하도록 유도되어진다.

 

 

 

Research design analysis

 

 

Type Research : 실험연구

 

 

N(인원) : 10~20(실험집단 : 10, 통제집단 : 10)

 

 

회기 : 10-12회기 프로그램 (일주일에 2번 또는 3)

 

 

group : o

(실험집단 10명은 사전/사후 검사 및 노래 심리치료활동에 참여하고, 통제집단 10명은 사전 사후검사만 할 예정입니다. 통제집단은 그 다음 회기로 보류하여 실험집단이 마친 후 치료활동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esign : 실험 후 검사, 사전사후 검사

 

 

Type Analysis : 통계분석

 

 

신뢰도 : NA

 

 

독립변수 : 노래심리치료

 

 

종속변수 : 시설노인의 우울과 삶의 질

 

 

음악의 사용

연주_ 0 듣기_ 0 개인_ 집단_ 0

 

 

연구의 결과와 중요성

 

노래심리치료를 적용하여 시설노인의 우울감소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하여 시설노인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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