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타(Cup percussion)는 주로 그룹을 이루어 연주되어지는 악기연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형태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리듬 주고받기, 쌓아가기, 돌림 연주라는 그룹 컵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연주법을 제시 하여, 그룹원들의 창작연주에 도움을 주고, 이 과정을 통해 그룹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연주법은 다양한 리듬과 안무에 접목되어 더 넓게 활용될 수 있다.
1. 리듬 주고받기
리듬 주고받기는 그룹원간의 집중과 비언어적 소통을 필요로 한다. 방법은 A그룹과 B그룹을 나누어 리듬을 주고받는 것이다. 기본리듬을 활용하여 예를 들어 보면,
A |
짝짝 |
투쿠투 |
짝짝 |
투쿠 |
B |
짝턴 |
파톡 |
패스투 |
탁 |
<표 1> 리듬 주고받기 예제
A |
짝턴 |
파톡 |
패스투 |
탁 |
B |
짝짝 |
투쿠 |
짝업 |
탁 |
<표 2> 리듬 주고받기 예제
A |
짝짝 |
두구두 |
짝업 |
탁 |
B |
두구두 |
짝짝 |
짝업 |
탁 |
<표 3> 리듬 주고받기 예제
2. 리듬 쌓아가기
리듬 쌓아가기 연주란 그룹을 나누어 같은 리듬을 쌓아가며 연주하는 기법으로, 연주의 소리가 점점 커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연주는 그룹원들이 다른 그룹의 연주에 더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며, 일정한 속도의 리듬 연주를 하도록 한다. 그룹을 A, B, C, D로 나눈 뒤, ‘탁탁탁탁’, ‘탁틱틱틱’ 연주를 총 4번 해야 한다고 가정하여 예제를 들면,
A |
탁탁탁탁 |
탁탁탁탁 |
탁탁탁탁 |
탁탁탁탁 |
B |
|
탁탁탁탁 |
탁탁탁탁 |
탁탁탁탁 |
C |
|
|
탁탁탁탁 |
탁탁탁탁 |
D |
|
|
|
탁탁탁탁 |
<표 4> 리듬 쌓아가기 예제
A |
탁틱틱틱 |
탁틱틱틱 |
탁틱틱틱 |
탁탁탁탁 |
B |
|
탁틱틱틱 |
탁틱틱틱 |
탁탁탁탁 |
C |
|
|
탁틱틱틱 |
탁탁탁탁 |
D |
|
|
|
탁탁탁탁 |
<표 5> 리듬 쌓아가기 예제
이처럼 A그룹 총 4번의 연주에서 4번을 모두 연주하고, B그룹은 두 번째 부터, C 그룹은 세 번째 마디부터, D그룹은 4번째 마디에 들어와 연주를 쌓아가는 형식이다. 이 때 첫 박에 악센트를 주어 연주를 하면 다른 그룹원들이 들어오는 박을 잘 셀 수 있게 되며, 마지막 D그룹이 들어와 다 같이 연주할 시에는 악센트를 넣어 연주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인 연주가 될 것이다.
3. 리듬 돌림연주
리듬 돌림연주는 돌림노래를 하듯 그룹을 나누어 연주의 시작 타이밍을 달리 하는 것이다. 이 때 연주는 같은 리듬으로 진행되며, 돌림 리듬 연주의 활용이 잘 이루어지게 되면, 간단한 동요를 리듬연주와 함께 부르며 진행할 수 있다. 이 연주기법에서는 음원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것은 어려우며, 지휘자가 앞에서 각 그룹의 시작 타이밍을 알려주거나, 반주로 시작을 알리는 방법으로 한다. 그룹 간의 연주 시작 간격은 정해져 있지 않으나, 그룹원의 음악적 기능과 교육의 회차 수에 따라 난이도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작은별’노래에 기본리듬을 활용하여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A |
반짝 |
반짝 |
작은 |
별- |
아름 |
답게 |
비치 |
네- |
짝짝 |
투쿠투 |
짝업 |
탁 |
짝턴 |
파톡 |
패스투 |
탁 |
|
B |
|
|
반짝 |
반짝 |
작은 |
별- |
아름 |
답게 |
|
|
짝짝 |
투쿠투 |
짝업 |
탁 |
짝턴 |
파톡- |
|
C |
|
|
|
|
반짝 |
반짝 |
작은 |
별 |
|
|
|
|
짝짝 |
투쿠투 |
짝업 |
탁 |
|
D |
|
|
|
|
|
|
반짝 |
반짝 |
|
|
|
|
|
|
짝짝 |
투쿠 |
<표 6> 리듬 돌림연주 예제
4. 리듬 변형연주
리듬 변형연주는 그룹을 나누어 각 그룹이 다른 연주를 동시에 진행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A그룹, B그룹, C그룹, D그룹이 동시에 연주를 시작한다면, 모두 지정된 다른 리듬을 연주한다. 이 때 연주의 마디는 모두 동일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작은 별’ 노래에 기본 리듬을 활용 하여 각 그룹원들의 연주가 돌림연주처럼 돌아가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예제를 들어보려 한다.
A |
반짝 |
반짝 |
작은 |
별- |
아름 |
답게 |
비치 |
네- |
짝짝 |
투쿠투 |
짝업 |
탁 |
짝턴 |
파톡 |
패스투 |
탁 |
|
B |
반짝 |
반짝 |
작은 |
별- |
아름 |
답게 |
비치 |
네- |
짝업 |
탁 |
짝짝 |
투쿠투 |
짝턴 |
파톡 |
패스투 |
탁 |
|
C |
반짝 |
반짝 |
작은 |
별- |
아름 |
답게 |
비치 |
네- |
짝턴 |
파톡 |
패스투 |
탁 |
짝짝 |
투쿠투 |
짝업 |
탁 |
|
D |
반짝 |
반짝 |
작은 |
별- |
아름 |
답게 |
비치 |
네- |
짝업 |
탁 |
짝턴 |
파톡 |
패스투 |
탁 |
짝짝 |
투쿠투 |
<표 7> 리듬 변형연주 예제
이처럼 A-B-C-D 그룹이 순차적으로 짝짝, 투쿠투 리듬을 연주하는 것이다. 전체리듬의 일정한 진행이 아닌 특정 두 리듬만의 순차 진행으로 연주가 그룹별로 돌림연주를 하는 것처럼 보여지게 된다. 이 밖에도 그룹 안에서의 컵타(Cup percussion)는 그룹의 인원수, 연령, 각 그룹원의 아이디어, 그룹의 배치, 컵의 개수 등 다양한 조건 하에 무궁무진한 컵타 연주 방법이 나올 수 있다.
Kakao ID : whitelina1219
Instagram : @whitekim_cup
Korea cups by white kim
010 7679 0747
'컵타 > 연주기법 및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를 위한 컵타(Cup percussion) (0) | 2019.07.15 |
---|---|
교육으로서의 컵타 활용(계획안, 수행평가, 발표회) (0) | 2019.07.15 |
컵타의 창작리듬 (0) | 2019.07.15 |
컵타의 응용리듬 (0) | 2019.07.15 |
컵타의 기본리듬 (0) | 2019.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