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아기의 음악은 정서, 인지, 언어, 사회 등 모든 발달 영역과 관련이 된다. 특히 리듬은 유아가 태내에서부터 엄마의 심장박동 소리와 움직임을 통해 접하게 되는 최초의 음악 경험이다. 유아의 리듬과 관련하여 Kodaly는 유아가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리듬 구조를 익히는 것이 음악교육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유아기의 리듬 교육을 강조하였다. Gordon은 유아의 음악발달과정과 언어발달의 유사성을 이야기하며, 리듬과 언어발달 간의 관련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유아의 리듬은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통해 느끼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또한 생활 속에서 접하는 일상 언어를 리듬 연주에 활용하여 발화시킬 때, 유아의 언어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세의 유아는 규칙적인 리듬패턴의 짧은 리듬을 모방하는 것이 가능하고, 4,5세의 유아는 리듬을 악기로 모방하여 연주할 수 있다.

  컵타(Cup percussion)는 크기가 다양하며, 단순화 시킬 수 있는 연주의 특성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악기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유아의 리듬 및 언어기능을 고려하여, 유아의 언어발달과 리듬 능력 신장을 도울 수 있는 생활 언어를 활용한 컵타 리듬 연주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아이가 익숙한 노래에 리듬연주를 해보도록 한다. 엄마의 연주가 모델링이 되고 그 다음 아이와 함께 노래를 부르며 컵타 리듬 연주를 해본다. 이 때, 리듬은 정박으로 단순한 리듬부터 연주하며, 엄마는 아이에게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시작 신호를 주어야 한다.

 

1 엄마 반짝 반짝 작은 - 아름 답게 비치 -
탁탁 탁탁 탁탁 - 탁탁 탁탁 탁탁 -
유아 반짝 반짝 작은 - 아름 답게 비치 -
- - - - - - - -
2 엄마 반짝 반짝 작은 - 아름 답게 비치 -
탁탁 탁탁 탁탁 - 탁탁 탁탁 탁탁 -
유아 반짝 반짝 작은 - 아름 답게 비치 -
탁탁 탁탁 탁탁 - 탁탁 탁탁 탁탁 -

<1> 유아 노래 리듬 연주 예제 

 

  다음으로, Call & Response 방식으로, 엄마의 선 리듬 연주에 아이가 모방하여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엄마 컵타 - - 탁탁 -



언어 - 녕- 려환 -



유아 컵타



- - 탁탁 -
언어



- 녕- 어엄 -

<표2> 유아 리듬 연주 예제 

 

엄마 컵타 탁탁 - 탁탁 -



언어 사랑 - 사랑 -



유아 컵타



탁탁 - 탁탁 -
언어



환이 - 사랑 -

<표3> 유아 리듬 연주 예제 

 

엄마 컵타 - - 탁탁 -



언어 - - 사랑 -



유아 컵타



- - 탁탁 -
언어



- - 사랑 -

<표4> 유아 리듬 연주 예제 

 

엄마 컵타 - - - -



언어 - - - -



유아 컵타



탁탁 - - -
언어



짝짝 - - -

<표5> 유아 리듬 연주 예제 

 

 

Kakao ID : whitelina1219

Instagram : @whitekim_cup

Korea cups by white kim

010  7679  0747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