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타(Cup percussion)는 2007,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가 음악의 “생활화”와 “창의적 인재양성, 학생들의 흥미도를 고려한 수업임을 비추어 볼 때,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적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예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실행되고 있는 학교에서의 컵타 수업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1. 컵타(Cup percussion) 계획안 작성
컵타(Cup percussion)의 수업은 방과 후 컵타, 일인 일학기 수업, 발표회를 위한 컵타 등 수업의 방향과 목적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컵타의 계획안을 세울 때에는 총 교육차시와 대상의 연령, 기능, 학교와 학생들이 원하는 목적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도록 한다. 현재는 유아, 초·중등학생, 고등학생, 직장인, 노인, 장애우 들을 위한 다양한 컵타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상별 시기별 시행하고자 하는 방향이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방과 후 컵타 수업지도를 목표로 계획안을 세워볼 것이며, 일반 초등학교 4학년 대상의 총 8차시 수업을 제시할 것이다.
회차 |
활 동 내 용 |
준비물 |
1 |
·컵타(Cup percussion)이란 무엇인가?(영상시청) ·컵타 컵의 종류와 연주자세 익히기 ·컵타의 구음과 악보 익히기 |
컵, 영상, 음원 |
2 |
·컵타의 기본리듬 배우기 ·동요에 맞춰 기본리듬 연주해보기 ·그룹 별 선호곡에 맞춰 기본리듬 연주해보기 |
컵, 음원 |
3 |
·컵타의 응용리듬(주고받기, 넘기기) 배우기 ·‘When I'm gone' 노래에 맞춰 연주해보기 ·그룹 별 선호곡에 맞춰 응용리듬 연주해보기 |
컵, 음원 |
4 |
·지난 시간에 했던 내용 복습해보기 ·'Hand Clap' 작품 배워보기 ·그룹 별 발표해보기 |
컵, 음원 |
5 |
·‘Tico Tico' 작품 영상 감상하기 ·‘Tico Tico' 작품 1절 배워보기 ·그룹 별 발표해보기 |
컵, 음원 |
6 |
·'기본리듬을 활용하여 그룹 별 창작리듬 만들기 ·그룹 별 선호곡에 창작리듬 넣어 연주해보기 ·그룹 별 발표해보기 |
컵, 음원 |
7 |
·'Hand Clap', ‘Tico Tico', 창작 작품 복습해보기 ·일렬 발표회 대형으로 연주해보기 ·전체 리허설 해보기 |
컵, 음원 |
8 |
·전체 발표회 열기 ·질의 응답 시간 갖기 ·소감 나누기 |
컵, 음원 |
<표 8> 컵타 수업 계획안 예시
컵타(Cup percussion)의 한 회기 계획안을 분석해보면, 도입은 감상 또는 복습, 본 활동에서는 익히고 배우기, 마무리 단계에서는 그룹 별 발표 이렇게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처럼 전체 회기가 수업의 목적과 방향에 따라 진행되어 가야하며, 각 회기 안에서도 일관된 구성을 갖도록 한다. 이와 같은 컵타의 계획안은 연령이 같을지라도 각 학교의 목적, 학급과 학생들의 특성과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 점을 고려하여 선행 파악 후 계획안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컵타(Cup percussion) 수행평가
컵타(Cup percussion)는 그룹 창작 수업이라는 점에서 수행평가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 즉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서술 또는 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라고 한다. 수행평가로서의 컵타는 그룹원간의 소통도, 수행도, 창작도, 완성도, 참여도, 집중도, 흥미도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활용될 수 있다. 다음은 수행평가에 활용 될 수 있는 평가문항이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그런 편이다 |
대체로 그런 편이다 |
아주 그렇다 |
소통도 |
1 |
2 |
3 |
4 |
5 |
수행도 |
1 |
2 |
3 |
4 |
5 |
창작도 |
1 |
2 |
3 |
4 |
5 |
완성도 |
1 |
2 |
3 |
4 |
5 |
참여도 |
1 |
2 |
3 |
4 |
5 |
집중도 |
1 |
2 |
3 |
4 |
5 |
흥미도 |
1 |
2 |
3 |
4 |
5 |
<표9> 컵타 수행평가 평가문항
교사는 이러한 컵타(Cup percussion)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각 개인과 그룹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게 되며, 학생들 또한 컵타의 흥미로움, 쉬운 난이도, 넓은 창작범위 등의 강점으로 인해 과제 수행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게 되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3. 컵타(Cup percussion)발표회
발표회는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발표회를 위한 컵타(Cup percussion)는 일전에 마주보는 그룹형태가 아닌 무대에서 다 같이 관객석을 바라보는 일렬 형태로 진행된다. 따라서 그룹 원과 마주보며 진행했던 동작들을 수정하며 연습해야 하며, 마주보는 연주자가 없으므로, 자신의 동작을 기억하여 책임감 있게 잘 수행하여야 한다. 또 컵타는 책상의 높이와 책상의 질감, 컵의 무게와 소재, 의자의 높이, 옆 사람과의 간격 등에 따라 연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발표회 때 마련되는 공간과 주어진 책상에 맞춰 충분한 사전 연습이 필요하다.
컵타(Cup percussion)는 주로 앉아서 책상 위에 연주하는 방식으로 발표회 무대에서는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작품 안의 안무 동작이 부각되도록 수정하거나, 주어진 작품 연주 이외에 입장과 퇴장, 간주 부분을 활용하여 보다 인상 깊은 공연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 컵타는 다른 타악기에 비해 큰 울림이 없어 마이크 설치가 필수로 적용되어야 하며, 대부분 음원을 틀고 연주하는 방식으로 공연 시 무대 쪽으로 들려지는 모니터 음량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이 밖에 컵타(Cup percussion)는 다른 악기와의 앙상블도 이루어 질 수 있다. 난타와 컵타처럼 음역대가 다른 타악기를 연주하며, 리듬 주고받기의 형태를 만들 수 있으며, 멜로디 악기와 타악기의 형태인 우쿨렐레와 컵타를 함께 연주할 수도 있다. 또 윈드차임, 심벌, 징글 스틱, 톤 차임 등 다양한 효과 타악기를 활용하여 더 풍성한 공연을 연출할 수 있다. 이처럼 컵타의 활용은 무궁무진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제안 이 외에도 더 다양한 방법과 효과를 낼 수 있는 연주가 나오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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