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등학교에서는 학예회, 방과 후 수업, 일인 일학 기제 수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컵타(Cup percussion)를 활용하고 있다. 컵타가 초등학교에서 활용되기에 가장 좋은 점은 흥미로움과 쉬운 난이도이다. 학생들은 일상생활에 쓰이는 컵, 그리고 스포츠 스태킹 수업에서 활용되어 익숙했던 컵을 악기로 연주하는 것에 대해 굉장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 또 요즘 유튜브가 활성화됨에 따라 학생들은 유튜브를 통하여 컵타를 접하고 스스로 연습해보기도 한다. 이렇게 학생들이 컵타에 관심을 가지고 연주해 볼 수 있는 것은 컵타가 전문 연주 교육 없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단순한 연주법이기 때문이다.
초등학생을 위한 컵타(Cup percussion)를 할 때 고려할 점은 먼저, 연주의 목적을 파악해야 한다. 발표회를 위한 연주, 경험과 즐거움을 위한 연주, 평가를 위한 연주 등의 컵타를 배우는 목적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계획안을 세워야 한다. 두 번째로, 학년을 고려해야 한다. 크게는 저학년 고학년에 따라 습득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학년의 기능에 맞추어 단계별 수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이 때, 과제 수행을 천천히 진행하더라도 노래나 반주의 활용 등으로 학생들이 컵타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로는, 전체 회기를 고려해야 한다.. 회기의 진행이 몇 차시로 이루어지는 지에 따라 연주의 목표치가 달라진다. 네 번째로는, 학생들의 선호곡 파악이다. 컵타의 강점은 정해진 장르가 없이 어떤 곡에도 연주할 수 있다는 점이며, 이는 연주자의 흥미를 끌어내어 연주에 대한 적극성을 유도할 수 있다. 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곡이나 교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선호곡 활용에서 주의할 점은 가사가 있는 곡을 사용할 경우, 가사의 내용이 교육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여부를 꼭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주할 책상과 의자의 높이, 컵과 책상의 재질을 확인해야 한다.. 학생들이 의자에 앉았을 때 책상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연주 시 팔과 어깨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 책상의 재질에 따라 연주의 소리와 마찰에 의한 연주 기술이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한다. 또한 컵은 학생들의 손에 맞는 크기여야 하며,, 무게는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너무 무거운 컵이나, 스포츠 스태킹 컵처럼 가벼운 컵도 피하도록 한다. 특히 조금이라도 깨질 가능성이 있는 컵이 있는지 세밀히 살펴보고 배제시켜야 한다.
다음으로, 컵타(Cup percussion)의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나열해 보려고 한다. 첫 번째로, 컵 색깔의 활용이다. 그룹과 선생님이 마주 보는 형태에서 두 개의 컵으로 연주할 때, 선생님의 컵타의 동작이 학생들에게는 반대로 보이기 때문에 익히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오른 컵 색깔과 왼 컵의 색깔을 모두 통일하여, 학생들이 쉽게 모방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로, 이어 마이크와 스피커이다. 컵타는 타악기의 한 종류로 다 같이 연주하였을 때 소리가 매우 커 그룹 연주 시 선생님의 지시가 학생들에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컵타의 연주는 대부분 배경음악에 맞추는 방식으로, 스피커의 출력이 충분한 상태인지 항상 체크해야 한다.. 두 번째로, 프로젝트의 활용이다. 학생들이 악보를 보고 쉽게 연주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에 연주할 컵타 악보를 띄워주는 것이다. 악보는 학생들의 기능에 따라 색깔, 크기, 굵기를 활용해 연주 시 어려움이 없도록 표기해둔다. 세 번째로, 수업 시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는 짧은 리듬 연주이다. 이것은 Call & Response 형식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며, 언제든 선생님이 선 리듬을 제시하면 학생들이 리듬으로 답하며 집중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수업 시작과 끝을 알리는 리듬 인사를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수업이 시작됨을 알리며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도록 만들 수 있고, 마무리 리듬 인사로 수업의 종결을 알리어 학생들이 연습을 중단하고 다음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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